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

국립나주박물관 누리집

영산강유역   고대   고분문화의   중심
국립나주박물관

보존과학

보존과학 이미지
보존과학(Conservation science)

“문화재의 보존과 복원을 위한 과학”

  • 보존처리

    문화재는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자연적 혹은 인위적인 원인에 의하여 손상된다. 손상된 문화재는 전통기술과 현대 과학기술을 잘 조화시켜야만 본래의 모습으로 되돌리고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 넣을 수 있다.
    문화재 보존과학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원형을 훼손하지 않고, 역사적 증거를 남기는 일이다.

  • 환경관리

    예방 보존은 문화재를 원형 그대로 유지하면서 자연적인 노화 현상과 환경 변화로 인한 갑작스러운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사전적인 조치이다.
    문화재의 수명은 어떤 환경에 노출 되느냐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생길 수 있다.
    환경에 의한 문화재의 손상을 막기 위해 박물관에서는 전시실 및 수장고의 보존 환경을 끊임없이 점검하고 있다.

  • 문화재 조사

    문화재 조사는 첨단 분석 과학 장비를 활용하여 문화재의 제작 기술을 연구하는 보존과학의 한 분야로 문화재에 숨어 있는 중요한 정보를 밝혀내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.
    박물관에서 문화재 보존과학의 중요성이 더욱 크게 인식되면서 문화재 연구를 위한 방법론적인 측면에서 문화재 조사와 분석의 역할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.
    문화재의 조사와 분석에는 눈으로 볼 수 있는 가시광선 뿐만 아니라 적외선, 자외선, X-선 등 다양한 전자기파를 이용한다.
    최근에는 X-선을 이용한 컴퓨터 단층 촬영장치의 도입으로 문화재의 제작기술 연구와 진위 판별 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.

  • 문화재 분석

    박물관에서 수행되고 있는 문화재 분석의 역할은 대략 두 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다.
    첫 번째는 문화재의 재질 파악을 위한 기초 분석이다. 이 분석은 각 재질에 적합한 보존처리를 수행하기 위한 목적과 유물관리, 구입이나 등록 등 지원을 위한 목적으로 수행한다.
    두 번째는 문화재가 가지고 있는 역사 문화적인 가치를 규명하기 위한 분석이다.
    즉, 문화재가 가지고 있는 역사적 특성인 제작기술, 산지, 연대 등을 자연과학적인 방법으로 밝혀냄으로써 고고학, 역사학, 미술사학적으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.